HOME > 교육 자료실 > 성지식
● 올바른 성인식 ●
올바른 성인식   |   안전한 성   |   피임   |   낙태   |   성병

강간은 정조의 문제?
강간을 정조의 상실 문제로 간주해온 사회적 분위기에 지배되지 말고, 인권침해, 폭력행사여성 통제의 문제로 간주해야 할 것이다.
남녀 간의(특히, 부부 간의) 성관계에서 여성의 복종은 당연한 것?
가부장적 전통의 성문화는 지배 복종의 성관계를 타당시하였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결혼이나 이성관계에서 남성이 여성의 성을 소유하는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여성은 자신의 성적 자율권을 가질 권리가 있다. 여성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중요하다.
남성은 능동적ㆍ적극적ㆍ주체적 역할, 여성은 수동적ㆍ소극적ㆍ의존적 역할?
남녀 성역할 규범이 성관계에 반영되는 과정에서 그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강제적·공격적 행위로 이어지기 쉬워 성폭력을 유발할 소지가 있다. 남성의 지나친 행위를 적극적인 사랑의 표현으로 착각하지 말자.
남성의 일방적인 성욕 충족 당연시?
성인식이라는 이름 하에 매춘행위를 통해 동정을 잃는 것을 당연시하는 사회적 풍조는, 일방적인 성욕충족을 허용하는 성문화를 조장하고 왜곡된 성관념을 심어주었다. 성관계는 일방적이고 본능적 차원의 것이 아닌, 상호 인격교류의 문화적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남성은 성본능이 강하고, 여성은 성에 대해 관심이 없는 존재?
이는 매춘을 허용하며 남성에게는 일방적 성욕을 충족시키는데 익숙해지는 문화를, 여성에게는 순결이데올로기를 강요하는 문화를 조장해왔다. 남성의 강제적 성행위로서의 성폭력은 남자다움이 아닌, 무서운 범죄가 됨을 인지하자. 또한, 여성의 '안된다'는 표현이 의례적인 순결성을 과시하기 위한 상투적인 반응이 아니라 단호한 거부의사 표시라는 것을 기억하자.
성적 쾌락 부추기는 성산업
성산업은 성적 쾌락주의를 부추기는 한편, 남성성을 과장하고 왜곡시키는 성문화를 조장한다. 올바른 성교육으로 사회적 성문화인식의 재조명이 필요하지만, 개인적인 의식전환 노력도 필요하겠다.